본문 바로가기

대출

무직자 대출 방법

얼마전 친구와 대화 중에 무직자나 개인 파산자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는 얘기를 듣고 저도 궁금해 졌습니다.

보통 대출은 안정적인 소득과 신용도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신용도가 좋지 않거나 무직인 (예를 들어 전업주부라던가)사람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 보았습니다.

대출을 받는게 친구에게 돈을 빌리는 것 보다 더 나을까? 친구에게 이렇게나 싸늘한 눈빛이 있었구나..

 

최근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개인 회생 또는 개인 파산 신청자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안타까운 일은 개인 회생을 신청했거나 채무 변제에 대한 면제를 받았던 채무자 중 재파산 신청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강동구갑의 진선미 국회의원이 대법원에서 제출받은과거 도산절차 신청 경험 있는 채무자의 개인 파산 신청 현황자료에 따르면 23 6월말까지 개인회생 신청 채무자는 1,670명이었는데 이 중 개인회생 면책결정을 받았던 채무자가 200명이었습니다.

 

개인 파산 신청 건수는 해마다 늘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22년에 비해 23년은 전반기에만 작년 대비 72%를 넘어섰고 이 중 개인회생 면책 결정을 받았던 채무자의 재파산 신청 건수가 상반기에만 작년 총 건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지난 3년 새에 약 2배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개인 파산으로 면책을 받은 경우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파산 이력이 있을 경우 대출을 받는 것은 일반적으로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산은 신용 이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금융기관들은 대출 신청자의 신용 이력을 신중히 검토합니다.

 

이와 비슷한 상황인 무직자가 대출을 받는 것 또한 일반적으로 어렵습니다.

은행이나 금융기관은 대출 신청자가 일정한 소득을 가지고 있고 대출금을 상환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직자, 개인파산자도 몇 가지 대출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받는 독촉 전화만 없어도 살겠다, 대출은 신중하게

 

시중에는 대출 금리는 좀 높더라도 (신용등급에 따라 대략 연 5.9%~19.28%)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통해 최대 1억 원가량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대출처럼 일정한 수입이 없는 경우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에서는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햇살론'이 있습니다.

이는 일정한 소득이 없는 분들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만약 주택 구입을 목적으로 하는 대출이라면 전세자금 대출이라는 형태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 요건과 한도 등이 존재하므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문의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전세금 대출이라던가 소액 금융 기관 대출 (은행보다는 소액 금융 기관이나 대부 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개인 파산자의 경우 파산 이후에 시간이 흐를수록 대출 신청이 더 용이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산 면책을 받은 후 몇 년간은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며 신용이 개선될 경우 이전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원하는 금액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 먼저 소액의 대출을 시도해 보고 상환에 신경 써서 이를 통해 신용 이력을 개선하고 믿음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모쪼록 무분별한 대출을 피해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 않기를 바라며 다음 게시물에서는 유용한 대출 상품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